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공지능으로 흉부 X선 영상 판독…"정확도 향상"

인공지능으로 흉부 X선 영상 판독…"정확도 향상"
인공지능(AI)으로 흉부X선 영상을 판독했을 때 민감도(sensitivity)가 영상의학과 의사보다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박창민·황의진 교수는 2017년 1∼3월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 1천135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진단시스템의 흉부X선 영상 판독능력을 검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민감도는 질병이 실제로 있는 환자 중에서, 검사 결과도 양성으로 나타날 확률입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를 환자로 감별할 수 있는 검사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 진단시스템으로 판독했을 때 판독 민감도는 82∼89%로 당직 영상의학과 의사의 판독 민감도 66%보다 높았습니다.

또 당직 의사가 인공지능 진단시스템 분석 결과를 참고해 진단했을 때 판독 민감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이 실제 환자 진료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도화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과 성능 검증 등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학교병원과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의 지원으로 시행됐으며 학술지 '방사선학(Radiology)'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사진=서울대병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