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친 장례 마친 文, 업무 복귀…"金 조의문, 예우 표시"

<앵커>

어제(31일)까지 어머니 장례를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부터 업무에 복귀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조의문을 보내왔는데, 어제 또 발사체를 쏘고 이러는 것을 보면 남북 관계 측면에서 큰 의미를 두긴 어렵단 해석이 많습니다.

정윤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 대통령은 어제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장례 미사와 안장식이 끝난 뒤 헬기를 타고 청와대로 복귀했습니다.

장례 기간 내내 굳은 표정을 유지해온 문 대통령은 장례 미사 직후 고인이 운구차로 옮겨지자 참았던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조의를 보내준 분들, 특히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해준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천주교 부산교구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보내온 애도 메시지와 위로 서신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김정은 위원장이 그제 오후 판문점을 통해 조의문을 보내왔고 문 대통령에게도 전달됐다고 밝혔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 고 강한옥 여사 별세에 대해 깊은 추모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문 대통령께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6월 고 이희호 여사 별세 때와 달리 김여정 제1부부장이 판문점에 와 전달한 것은 아니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조의는 다소 예상 밖이지만 최고지도자로서 예우를 표한 것 이상의 의미를 두기는 어렵다고 북한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