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사태 책임 회피말라"…오신환, 대통령 사과 촉구

<앵커>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른바 '조국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반성과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또 검찰 개혁에 대해서는 기소권과 수사권 분리가 핵심이라며 공수처 없이 검찰 개혁 어렵다는 민주당 주장을 억지라고 비판했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 조국 교수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정의 가치를 짓밟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갈등 야기해 송구스럽다는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표현으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을 하지 말고, 국민 앞에 정식으로 사죄해야 합니다.]

오 원내대표는 일본을 향해 과거에 대한 반성 없이 미래를 얘기할 자격이 없다면서 이는 문 대통령에게도 해당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대통령이 검찰을 압박해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방해했고, 스스로 국민 분열을 야기하고도 이를 직접 민주주의 표출이라며 여론을 호도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검찰 개혁에 대해서는 기소권과 수사권 분리가 핵심이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없이는 검찰 개혁이 어렵다'는 민주당 주장은 억지라고 주장했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공수처를 만들어서 검찰을 통제하겠다는 발상은 반민주적이며 이치에 닿지도 않는 발상입니다.]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는 연동형 비례제와 현행 소선거구제, 중대선거구제를 모두 본회의에 상정해 의원들의 자유투표로 결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