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자력갱생 시위?…주중 대사관에 '김씨 3대' 현지지도 사진

北 자력갱생 시위?…주중 대사관에 '김씨 3대' 현지지도 사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된 가운데 주중 북한대사관 게시판에 김일성 등 북한의 김씨 3대 부자가 수도 평양의 건설 현장을 현지 지도하는 사진이 내걸려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베이징 주중 북한대사관의 옥외 게시판에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등 북한 3대 지도자가 평양 시내의 주요 건물 건설을 독려하는 사진이 전시돼 있습니다.

앞서 북한대사관은 지난 5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 사진을 게시한 뒤 지난 8월부터 김씨 3대 부자가 교육 시설을 시찰하는 사진으로 바꾼 바 있습니다.
새로 교체된 주중북한대사관 게시판 사진 (사진=연합뉴스)
이번에 게시된 사진은 1982년 김일성 주석의 평양 건설 구상, 1985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평양 건설 모형 시찰, 2017년 1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려명거리 건설 현장 지도 등입니다.

아울러 평양을 대표하는 주요 시설도 게시판을 장식했습니다.

려명 거리, 인민문화궁전,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과학기술전당, 조국 통일 3대 헌장 기념탑, 국제우의전람관 등의 사진도 게시하며 평양의 화려함을 과시했습니다.
새로 교체된 주중북한대사관 게시판 사진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그리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개별 회동, 남북 정상 회담 사진 등으로 장식됐던 주중 북한대사관의 게시판에서 이제는 북한 지도자만 남은 셈입니다.

주중 북한대사관의 게시판 사진은 북한 정권에 아주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만 바꾼다는 점을 고려할 때 김씨 3대 부자의 시찰 사진으로만 교체한다는 것은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 한국 모두에 대한 불만을 간접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북한은 그동안 북미 비핵화 협상의 결렬 책임을 미국 탓으로 돌리며 한국 또한 함께 묶어 비난해왔으며 유엔 대북 제재 해제와 대규모 경제 지원에 미온적인 중국에 대해서도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