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역대 최대'에 직접 나선 통계청장…비정규직, 1년 새 86만여 명 ↑

<앵커>

올해 비정규직 근로자가 크게 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조사방법이 바뀌어서 그렇다고 설명했지만, 이것을 감안해도 고용의 질이 더 나빠지고 있다는 통계가 여럿 나왔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비정규직 실태 조사 결과 발표에 이례적으로 통계청장이 직접 나섰습니다.

비정규직이 1년 새 86만 7천 명 늘어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임금 근로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6.4%로 2007년 이후 최고인 점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강신욱/통계청장 : 고용 예상 기간 등 기간 기준 강화에 따라 임금근로자를 세분화하였는데 그 영향으로 과거 경활(경제활동인구) 조사에서 포착되지 않았던 기간제 근로자가 추가로 포착되어…]

과거 조사에서 정규직이라고 답했던 사람들이 고용 예상 기간까지 추가로 물으니 계약 기간이 사실상 정해져 있음을 자각하고 응답을 바꿨다는 것입니다.

통계청은 조사기법 변경만으로 추가로 포착된 기간제 비정규직을 35만에서 50만 명으로 추산했습니다.

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도 비정규직은 한 해 동안 36만에서 51만여 명 늘어난 게 됩니다.

이 숫자 자체도 최근 5년간 연간 증가 규모에 비하면 월등히 큽니다.

[김용범/기획재정부 1차관 : 취업자 수가 전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비정규직 그 비율만큼 늘어난 부분, 그다음에 최근에 재정 일자리 사업 확대, 기타 제도 관행 개선 요인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봅니다.]

고용의 질에 대한 우려를 낳게 하는 통계는 더 있습니다.

임금 근로자의 평균 근속기간은 5년 11개월로 지난해보다 2개월 줄었습니다.

또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 격차는 143만 6천 원으로 7만 1천 원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