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계과자' 왜 저렴하지? 종류는 몇 가지?…궁금증 풀다

한국 과자보다 가격이 싸고 수입 종류가 많아 '세계과자할인점' 이용하는 분들 있으시죠? 그런데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수입해 가격이 싸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게 사실인지, 또 진짜 전 세계 나라 과자가 다 있는지, 그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여기 지금 세계과자점 도매상, 큰손을 만났습니다.

Q. (과자) 처음에 들여올 때 사장님은 여기 다 먹어보고 들여오신 거예요?

[김학호/ㄷ 상사 대표이사 : 아니죠…하하 일단 수입 회사들이 선택한 거를 저희한테 이렇게 샘플 좀 가져오겠죠? 그럼 그중에서 저희 채널에 유통이 될 만한 것만 매입을 해서 판매하고 있는 거죠.]

Q. 세계 과자라고 하면 수입 과자잖아요, 수입과자면 (보통) 비싸야 되는데 (생각보다) 좀 싸잖아요 가격이 제가 인터넷에서 봤는데 '현지에서 안 팔리는 재고를 갖고 와서 싸게 파는 거다'라는 얘기가 있었거든요.

[김학호/ㄷ 상사 대표이사 : 우리나라가 그 제가 알기로는 통관하는 과정이 굉장히 까다롭거든요? 편법이 있는 그런 (재고) 제품들은 갖고 와서는 유통이 쉽지 않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제가 식약처에도 문의했던 내용인데요, 수입을 할 때 제조일/유통기한 확인을 하는데 유통기한 임박한 건 당연히 수입을 할 수 없다고 해요.

이건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고요.

Q. 사장님은 일본 불매 운동 이후에 (일본 과자 매출이) 확 달라졌어요?

[김학호/ㄷ 상사 대표이사 : 예 굉장히 안 팔리고 있어요, 저희 같은 지금 중간 업자들은 일단 사놓은 재고만 팔리면 좋을 것 같은데 일본 게 아니고 태국 건데 일본 글씨가 써 있는 (맞아요, 그런 거 왜 그런 거예요?) 일본으로 수출하기 위해서 일본 글씨를 써놓은 걸 우리가 수입하는 거거든요, 하필이면 이 불매 운동 때 일본 글씨가 써 있다는 이유만으로 불매가 이뤄지니 저희 같은 중간 상인들은 애로점이 참 많죠.]

Q. 몇 개 정도가 있어요 과자 종류가?

[김학호/ㄷ 상사 대표이사 : 저희가 재고조사를 해보면 한 1700가지 종류가 되더라고요.]

여기엔 도대체 몇 개국 과자가 있을까요? 전 세계는 195개국인데 진짜 전 세계 나라 과자가 다 있을까요? 그래서 신촌에 있는 세계과자 전문점에 가서 일일이 다 세어봤어요.

벨기에, 우크라이나, 폴란드, 세르비아 이런 거 있죠 그런 (나라) 과자들도 있더라고요. 신촌에 있는 세계과자점 과자를 다 세어봤더니 모든 나라 과자가 있는 게 아니라 전 세계 195개국 중에 34개국 과자가 있었다.

(나라보다) 한국인 입맛에 맞는 과자 종류를 더 우선으로 두기 때문에 엄청 다양한 국가의 과자가 있거나 그런 건 아니래요, 우리가 접하는 건 대략 30~40개 정도 나라 과자예요.

▶ '수입' 과자인데 싼 이유는?…세계과자할인점 궁금증 풀어봤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