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타다 -택시' 갈등 재점화…상생 방안 물거품 될까 우려

<앵커>

택시 기사들이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퇴출 시켜달라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정부가 중재해서 석 달 전에 상생 방안을 내놨었는데, 갈등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유덕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 앞 4차선 도로를 택시기사들이 빼곡히 메웠습니다.

주최 측 추산 1만 5천여 명의 기사들은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금지시켜달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강성규/서울개인택시조합 대의원 : 생계를 잃을 위기에 놓인 우리 택시 종사자들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정부 중재 아래 지난 7월 상생 방안을 마련한 뒤 한동안 잠잠했던 집단반발이 다시 시작된 것입니다.

발단은 타다 측이 제공했습니다.

기존 택시와 공존하면서 IT 플랫폼을 이용한 운송 서비스도 활성화하기 위해 상생 법안 마련을 협의 중이었는데, 타다 측이 불만을 토로한 것입니다.

특히 내년에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도 1만대로 늘리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을 내놓자 택시 업계가 위협을 느꼈습니다.

국토부가 경고에 나서자 타다 측은 증차 계획을 연말까지 미루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이지만, 지금 추진 중인 정부 법안으로는 상생과 공존이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택시 업계는 타다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내놓을 것을 국회에 촉구했습니다. 일부 국회의원들이 참가해 타다 운영을 엄격히 제안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업계의 양보 없는 생존경쟁에 어렵게 합의된 상생 방안이 자칫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