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전관예우 금지 · 입시 개편' 회의 직접 주재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정을 위한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대입 정시 비중을 높이는 안을 제시했는데요, 모레 금요일에는 교육을 주제로 관계 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우리 사회 공정 과제와 관련해 반부패협의회를 엽니다.

전병남 기자가 의미를 분석했습니다.

<기자>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정을 화두로 삼았던 문재인 대통령은 교육 문제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국회 시정연설 (어제) : 국민들께서 가장 가슴 아파하는 것이 교육에서의 불공정입니다.]

그 대안으로 정시 비중 상향과 고교 서열화 해소 같은 입시 제도 개편을 꺼내 들었습니다.

교육부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대통령은 당장 모레, 교육관계 장관회의를 소집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교육을 주제로 장관회의를 주재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오는 31일에는 '공정 사회를 향한 반부패협의회'를 주재합니다.

안건은 전관예우 금지 · 금융 분야 공공성 제고, 그리고 공공기관 채용 공정성 강화입니다.

이 회의에는 윤석열 검찰총장도 참석합니다.

교육과 반부패.

'조국 사태'가 불러온 공정 이슈를 사회 전반의 개혁 과제로 확장하는데 대통령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모양새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국회 시정연설 (어제) : (국민의 요구는) 제도에 내재된 합법적인 불공정과 특권까지 근본적으로 바꿔내자는 것이었습니다. 경제뿐 아니라 사회·교육·문화 전반에서 공정이 새롭게 구축돼야 합니다.]

공정을 화두로 대통령이 직접 사회 개혁을 주도하려는 데에는, 조국 정국에서 벗어나 돌아선 중도층을 되찾아오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