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선거제 개혁안 '3+3' 회동…서로 입장차 확인 속 절충 모색

여야, 선거제 개혁안 '3+3' 회동…서로 입장차 확인 속 절충 모색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오늘(23일) 선거제 개혁안 처리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며 절충점 모색에 나섰습니다.

여야 원내대표와 각 당 대표 1인이 참여해 '3+3' 형식으로 국회에서 열린 회동에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여야가 협상을 벌였습니다.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함께 각 당 대표 의원인 김종민(민주당)·김재원(한국당)·유의동(바른미래당) 의원이 회동에 참석했습니다.

선거제 개혁안을 의제로 다룬 첫 3+3 회동인 만큼 탐색전의 성격을 띠었습니다.

오늘 회동은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의 개진하고 공유하는 자리였다고 원내대표들이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각각 만나 전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이 있는지 모색해보는 자리로써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금 접점 얘기를 할 때는 아니고 합의 처리 가능성에 대해 서로 진솔한 얘기를 하는 자리였다"며 "선거법을 개정한다면 어떤 쪽으로 가는 것이 개혁이냐는 것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각 당 입장들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며 "상대방 입장을 반박하거나 그러지 않고 굉장히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월 한국당을 뺀 여야 4당 공조로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253석→225석)를 줄이고,비례대표 의석(47석→75석)을 늘리면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각 당 입장을 놓고 탐색전을 끝낸 여야 원내대표들은 추후 일정을 공개하지 않고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다음 만남은 비공개로 할 것이냐"는 물음에 "그렇다. 저희끼리 좀 편하게 한번 만나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친 뒤 11월 27일 본회의에 부의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