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총리, 새 일왕 즉위식 참석차 방일…"한일관계 돌파구 모색"

<앵커>

새 일왕의 즉위식 참석을 위해서 이낙연 총리가 오늘(22일) 일본으로 떠납니다. 2박 3일 동안 일본에 머물면서 아베 총리도 만나는데 한일관계를 풀 실마리가 생길지 주목됩니다.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공군 1호기편으로 출국합니다.

이 총리는 오늘 오후 도쿄 황거에서 열리는 즉위식에 참석한 뒤 한일 양국 우호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고 이수현 의인 추모비를 찾아 헌화할 예정입니다.

저녁에는 일왕이 주최하는 궁정 연회에 참석하는데 나루히토 일왕에게 방한을 제안할 지 주목됩니다.

대표적인 지일파로 일본 내 인맥이 두터운 이 총리는 정재계 실력자들을 두루 만나 한일 관계를 풀 해법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내일 저녁 아베 총리 주최 만찬 참석에 이어 모레 오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면담을 갖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면담을 계기로 일본의 변화 가능성이 확인될 경우 대화의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나 백색국가 제외 등 경제보복 조치들을 원상회복하고 한국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재검토하는 식의 절충점이 마련될 수 있을지 관건입니다.

관계 회복이 순조롭다면 연내 한일 정상회담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총리는 일본 대학생들을 비롯한 다양한 일본인들과 만남을 통해 반한 여론 해소에 주력한 뒤 모레 저녁 귀국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