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패스트트랙 협상 본격 돌입…공수처 이견 명확

<앵커>

여야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놓고 본격적인 협의에 돌입했습니다. 민주당은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 설치 법안의 우선 처리 입장을 밝혔는데 야당들의 반발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1일) 오전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선거제 등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 내용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공수처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공수처 관련해서는 이러저러한 이야기를 했고, 그건 이견이 명확한 부분이라서 우선 수요일에 실무협상 과정을 조금 더 지켜보고….]

비공개회의에서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가운데 공수처 설치 법안을 다른 법안보다 우선 협상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만으로 충분하고 공수처 설치는 사법 장악을 위한 계략이라고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법안들에 대한 합의를 뒤엎는 결정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야당들도 논평 등을 통해 입장을 냈는데 대안신당과 평화당은 공수처 법안을 선거제 법안보다 먼저 처리하는 데에 반대했고, 정의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합의가 전제된다면 공수처법을 먼저 처리하는 것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모레 패스트트랙 법안을 논의하기 위해 다시 모여 협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11개 상임위에서 일제히 종합감사가 열리면서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는 사실상 종료됐습니다.

내일부터는 사실상 내년도 예산안 정국으로 이어지면서 여야 대치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