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레바논서 사흘째 거리시위…경제난에 정권퇴진 요구

지중해 연안 국가 레바논에서 소셜 미디어 왓츠앱 수수료 문제로 촉발된 반정부 시위가 현지시간 19일 사흘째 진행됐습니다.

레바논 시민 수백명은 이날 수도 베이루트의 정부 청사 앞에서 국기를 들고 경제난과 부패를 비판하며 정권 퇴진을 요구했다고 dpa, AFP통신이 전했습니다.

베이루트와 연결된 일부 도로들은 시위대에 계속 차단돼 있습니다.

다만 전날 시위에 수천 명이 참여한 것과 비교하면 집회 규모는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레바논 정파 헤즈볼라의 지도자 나산 하스랄라는 이날 TV로 방영된 연설에서 정권 퇴진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스랄라는 "우리 모두 레바논의 현재 상황에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모두 해결책을 찾는 일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막강한 군사력을 갖춘 헤즈볼라는 현 레바논 연립정부에서 장관 여러 명을 배출하는 등 정치적 영향력도 큽니다.

앞서 사드 하리리 레바논 총리는 18일 대국민 연설에서 "개혁을 시행하려는 나의 노력이 정부 내 다른 이들에 의해 차단됐다"며 연정 파트너들을 향해 72시간 안에 경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개혁에 동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반정부 시위는 지난 17일 정부가 내년부터 왓츠앱 등 메신저 프로그램 이용자에게 하루 20센트, 한 달 6달러의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비롯됐습니다.

거리로 나선 시민들은 타이어를 불태우고 상점 간판을 부수며 정부의 세금 징수 계획에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이에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최루가스를 발사하면서 사상자가 수십명 나왔습니다.

레바논 정부는 왓츠앱 등에 이용료를 부과하려던 계획을 철회한다고 발표했지만, 경제난과 부패에 항의하는 시위는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최근 레바논은 대규모 부채와 통화가치 하락, 높은 실업률 등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레바논 정부는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 등으로부터 금융 지원의 대가로 긴축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레바논의 국가 부채는 860억 달러, 약 103조원으로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50%나 되며 35세 미만 청년층의 실업률은 약 37%나 될 정도로 심각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