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제 희망을 세울 것"…美 워싱턴 인근 '평화의 소녀상' 기공식

"이제 희망을 세울 것"…美 워싱턴 인근 '평화의 소녀상' 기공식
지난 2016년 11월 미국 워싱턴DC에 도착했지만, 그간 보금자리를 찾지 못한 '평화의 소녀상'이 3년간의 긴 여정을 끝내고 안식처를 마련했습니다.

'워싱턴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현지 시간 17일 워싱턴DC 인근 버지니아주의 한인타운으로 불리는 애넌데일의 한 건물 앞뜰에서 소녀상 기공식을 갖고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이 소녀상은 한국에서 제작돼 미국으로 온 뒤 워싱턴DC 내 건립이 추진돼왔지만, 부지 물색에 어려움을 겪다가 최근 애넌데일에 세우기로 결정됐습니다.

소녀상은 가로 200㎝, 세로 160㎝, 높이 123㎝로, 서울의 옛 주한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있는 소녀상과 같은 크기입니다.

2016년 11월 미국에 도착한 뒤 같은 해 12월 10일 워싱턴DC 내셔널몰 야외공연장에서 '환영식'을 통해 대중에 공개됐으나 일본 측의 '방해'로 설치 장소를 찾지 못하고 버지니아주의 한 창고에 보관돼왔습니다.

이런 소식을 알게 된 한인 건물주가 장소를 제공, 안식처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이 소녀상은 미주 지역에 세워지는 5번째 소녀상이며 평화비 등 기타 상징물까지 포함하면 14번째로 세워지는 조형물입니다.

추진위는 소녀상 옆 빌딩에 '기억공간'을 마련해 위안부 피해자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기부, 기념품 판매 수익 등을 통해 소녀상을 유지·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추진위는 오는 27일 제막식을 열 계획이며, 제막식에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와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도 참석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