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파주 민통선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이틀간 23마리 잡아

파주 민통선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이틀간 23마리 잡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15∼16일 밤 경기도 파주시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에서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에 나서 23마리를 사살했다.

파주시는 군인 30명, 엽사 24명, 직원 10명 등 64명으로 6개 조를 편성해 16일 오후 6시부터 17일 오전 6시까지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활동을 한 결과, 모두 17마리를 잡았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15일 오후 6시부터 16일 오전 6시까지 군인 30명, 엽사 12명, 직원 10명 등 52명으로 3개 조를 편성해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활동을 벌여 총 6마리를 잡았다.

사살된 야생멧돼지는 군부대가 지정한 장소에 매몰 처리했다.

이틀 동안 잡은 야생멧돼지가 23마리에 그치면서 총기 포획으로 민통선 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민통선 내에는 미확인 지뢰지대가 많아 산속에 들어가는 게 위험하기 때문에 이번 총기 포획은 도로에서 농경지나 민가로 먹이를 찾아 내려오는 야생멧돼지를 잡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일단 파주시는 이번 두 차례의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으로 활동을 종료할 방침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총기 포획이 연장될지는 농림부와 국방부가 협의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31개 시·군 중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파주(민통선 지역 제외)·연천·김포 등 3개 시·군과 인근 동두천·양주·포천·고양 등 4개 시·군 등 모두 7개 시·군을 제외한 24개 시·군에서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에 나서 야생멧돼지를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차단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