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창호 씨 숨지게 한 음주운전자 징역 6년 확정…상고 취하

윤창호 씨 숨지게 한 음주운전자 징역 6년 확정…상고 취하
만취 상태에서 승용차를 운전하다 윤창호 씨를 치어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에게 징역 6년의 실형이 확정됐습니다.

오늘(15일) 대법원에 따르면 지난 8월 위험 운전 치사 혐의 등으로 항소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은 뒤 상고한 27살 박 모 씨가 최근 상고취하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역 법조계에서는 징역 10년 이하 형량을 받고 양형 부당을 이유로 상고할 경우 실익이 없다는 판단에 박 씨 측이 상고를 취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박 씨는 2심 형량인 징역 6년이 확정됐습니다.

박 씨는 지난해 9월 25일 새벽 부산 해운대구 중동 미포오거리에서 혈중알코올농도 0.181% 상태로 BMW 승용차를 몰다가 건널목 앞에서 친구와 신호를 기다리던 피해자 윤 씨를 치어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윤 씨는 의식불명 상태로 사경을 헤매다 46일 만에 숨졌습니다.

1심은 "피고인의 행위가 음주에 따른 자제력 부족 정도로 치부하기에는 결과가 너무 심각하다"며 양형 기준을 넘는 징역 6년을 선고했습니다.

박 씨는 형량이 무겁다며, 검찰은 구형한 10년에 비해 형량이 가볍다며 항소했습니다.

2심은 "원심 형량이 위험 운전 치상죄(징역 4년 6개월)와 위험 운전 치사·치상죄(징역 6년 4개월)의 양형기준 권고 범위 사이에 있고 음주운전 양형 기준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을 경청하되 기존 양형기준의 규범력을 무시하기 힘들다"며 검사와 피고인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음주운전에 법조인을 꿈꾸던 청년 윤 씨가 숨진 이 사건은 우리 사회의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은 물론 법 제도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됐습니다.

사고 23일 만에 음주 운전자 처벌을 강화하는 일명 '윤창호법'인 특정범죄가중처벌법 개정안이 통과돼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됐습니다.

개정 전에는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사망하게 한 경우 '징역 1년 이상'이었지만 개정 후에는 최소 '3년 이상'이고 무기징역까지 선고가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