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가족 곁으로"…검찰 개혁안 발표 뒤 전격 사퇴

<앵커>

조국 법무장관이 어제(14일) 취임 35일 만에 자진 사퇴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더는 가족 일로 대통령에게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며 가족들의 곁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전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 오후 2시 조국 법무부 장관은 대변인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오전 11시에 특수부 축소를 골자로 한 검찰 개혁안을 직접 발표한 지 3시간 만에 돌연 사퇴 의사를 밝힌 겁니다.

[조국/前 법무부장관 :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하고,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저는 이제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갑니다.]

조 전 장관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개혁의 불쏘시개였던 자신의 역할은 여기까지였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장관은 특히 "더는 가족 일로 대통령과 정부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또 "가족이 만신창이가 돼 힘들고 고통스러웠지만 개혁을 응원하는 시민 덕분에 버틸 수 있었다"면서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가족 곁으로 돌아간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장관은 검찰개혁은 거스를 수 없는 역사적 과제가 됐다며 국민들에게 마무리를 당부했습니다.

[조국/前 법무부장관 : 법무부 혁신과 검찰개혁의 과제는 저보다 훌륭한 후임자가 맡으실 겁니다. 더 중요하게는 국민들이 마지막 마무리를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 전 장관은 취임 35일 만에 물러나면서 역대 법무부 장관 가운데 6번째로 재임 기간이 짧은 장관으로 기록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