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與 "檢 개혁 완수할 것"…野 "文, 국민에게 사과해야"

<앵커>

민주당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중도층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에 역전당한 것과 조 전 장관의 사퇴는 상관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말했는데, 야당은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이 사퇴를 발표하자 민주당은 당혹해했습니다.

청와대 회의 뒤로 입장 발표를 미뤘고, 고위전략회의에 모인 당 지도부 표정도 어두웠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은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면서 다만 사퇴 결정에 당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최근 여론 동향과 조국 전 장관 사퇴도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제(14일)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두 달새 민주당과 한국당의 정당 지지율 격차가 11.2에서 0.9퍼센트 포인트로 좁혀졌고, 특히 중도층에서는 민주당 28.5, 한국당 33.8 해당 기관 조사 이래 처음으로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수 야당들은 일제히 '사필귀정'이라는 반응을 내놨고, 이번 사태 책임을 지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정면 겨냥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문재인 대통령은 헌정유린과 또 조국 사태에 관해서 국민 앞에 사죄를 해야 합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론 분열의 늪에서 벗어나 국민 통합의 리더십을 되살리는 성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야 충돌은 신속처리안건, 즉 패스트트랙에 올린 검찰개혁법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재현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