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홍콩 '복면금지법'에 "매우 필요…사회질서 회복에 도움"

中, 홍콩 '복면금지법'에 "매우 필요…사회질서 회복에 도움"
홍콩 정부가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 시행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중국 당국이 강력한 지지를 표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양광(楊光) 대변인은 4일 담화를 통해 "이 법은 매우 필요하며, 폭력 범죄를 억제하고 사회질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고 중국중앙(CC)TV가 전했다.

복면금지법은 홍콩의 공공 집회나 시위 때 마스크·가면 등의 착용을 금지하는 조치로, 위반 시 최고 1년 징역형이나 2만5천 홍콩달러(약 380만원)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양 대변인은 특히 중국 건국 70주년 국경절이던 지난 1일 경찰의 발포로 시위에 참여했던 고등학생이 중상을 입은 사건을 언급하며 '복면금지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전 국민이 축하한 경축일에 홍콩의 일부 반대파와 폭력 급진주의자들이 불법 집회를 열고 폭동을 조장하려는 음모를 꾸몄다"면서 시위대의 방화와 화염병 사용 등 폭력행위를 부각했다.

또 시위대와 대치 과정에서 경찰 30명이 다쳤다는 것이다.

양 대변인은 "한 경찰이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자기방어를 위해 발포, 쇠몽둥이를 들고 맹렬히 경찰을 공격하던 복면 폭도를 다치게 했다"면서 시위대의 폭력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홍콩 시위에 대해 "외부세력의 개입 하에 '홍콩판 색깔 혁명'으로 완전히 변했다"면서 "거리투쟁은 사전모의·계획·조직이 있는 폭력 범죄로 변했다"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우리는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과 홍콩 정부, 경찰, 사법기관이 법에 따라 필요한 일체의 조처를 해 모든 폭력범죄자를 처벌하는 데 대해 굳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만은 복면금지법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대만인들에게 홍콩방문 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고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했다.

대만의 중국 담당부처인 대륙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홍콩 당국에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조처를 하고 대중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해, 도시가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