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우크라이나 이어 중국에도 바이든 조사 촉구

트럼프, 우크라이나 이어 중국에도 바이든 조사 촉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이어 중국을 향해서도 민주당 대선 유력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비리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때 바이든 부자의 부패 의혹을 조사하라고 압박한 의혹으로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하원의 탄핵 조사를 받자 연일 바이든 전 부통령을 문제 삼아 반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3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은 바이든 부자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것만큼 나쁘다"고 말했다고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직접적으로 이를 요청하지 않았다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 "확실히 우리가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는 어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이 우크라이나와 중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거액의 부정한 돈을 챙겼다며 바이든 부자의 비리 의혹을 주장했지만, 중국을 향해 조사를 공개적으로 촉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는 이날 중국과 바이든 부자와 의혹을 제기하면서 '담합'(sweetheart deal)이라는 단어까지 사용해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관한 기자 질문에 답변하다가 갑자기 질문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중국의 바이든 부자 조사 문제를 꺼냈다고 AP는 전했습니다.

그는 중국과 무역협상에 대해서도 "중국이 다음 주에 온다. 우리는 그들과 회의할 예정"이라며 "지켜보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나는 중국에 대해 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다"며 "그들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엄청난,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무엇을 하길 원하느냐는 질문에 "내가 젤렌스키 대통령이라면 바이든 부자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라고 권고할 것이라고 말하겠다"라며 우크라이나 측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