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교생 피격 이어 언론인 경찰 고무탄에 '실명'…홍콩 시위 격화

고교생 피격 이어 언론인 경찰 고무탄에 '실명'…홍콩 시위 격화
지난 1일 국경절 시위에서 18세 고등학생이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중상을 입은 사건에 분노한 홍콩 시위대가 중국 기업 점포 등을 공격하면서 격렬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 현장을 취재하던 여기자가 경찰이 쏜 고무탄에 맞아 한쪽 눈이 실명하는 등 홍콩 경찰의 강경 진압에 의한 피해 사건이 잇따르면서 홍콩 시위가 한층 격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는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췬완, 사틴, 정관오, 웡타이신 등 홍콩 곳곳에서 고교생 피격 사건을 규탄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전날 홍콩 시위대는 경찰의 총격을 '피의 빚'이라고 부르면서 이것을 반드시 갚을 것이라고 다짐한 바 있습니다.

고교생 피격 사건이 발생한 췬완 지역에서는 시위대가 중국은행이 운영하는 현금자동입출금기를 때려 부쉈으며, 중국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 대리점도 공격해 기물 등을 부쉈습니다.

시위대는 중국인 소유의 마작장도 공격해 내부 시설을 완전히 때려 부쉈으며, 지하철역 곳곳에는 홍콩 경찰을 비판하는 구호 등을 적어놓았다.

이들은 췬완 지역의 도로를 막고 가두시위를 벌였습니다.

일부 시위대는 '우리 아이들에게 총을 쏘지 마세요'(Don't shoot our kids)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사틴 지역에서는 시위대가 지하철역 내 교통카드 충전기 등을 망가뜨렸으며, 뉴타운플라자 쇼핑몰을 점거하고 시위를 벌였습니다.

웡타이신 역에서는 시위대가 소화전을 부수는 바람에 역내에 물이 넘치기도 했습니다.

시위대는 신계 남부 지역 경찰본부에 몰려가 화염병을 던졌으며, 경찰은 이에 맞서 최루탄 등을 발사했습니다.

사틴 지역의 뉴타운플라자 쇼핑몰에서는 수백 명의 시민들이 모여 시위 주제가 '홍콩을 영광을' 등을 부르면서 경찰의 고등학생 총격을 규탄했습니다.

이들은 기존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에 더해 '경찰 해체'를 6번째 요구 사항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입니다.

타이쿠 지하철역과 인근 도로, 시티플라자 쇼핑몰에서도 수백 명의 시민들이 경찰을 "살인범", "악랄한 경찰" 등이라고 부르면서 피격 사건을 규탄했고, 이에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 해산을 시도했습니다.

이날 홍콩 공공의사협회는 성명을 내고 경찰이 시위자에게 실탄을 쏴서 중상을 입힌 것은 과도한 무력 사용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