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필리핀 서민의 발 '지프니' 존폐 갈등

필리핀 서민의 발 '지프니' 존폐 갈등
▲ 필리핀 교통수단 지프니

필리핀 현지 서민의 교통수단인 '지프니' 존폐를 놓고 정부와 운송업계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지프니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이 남겨둔 군용 지프를 개조한 데서 비롯된 교통수단으로, 요금이 저렴해 서민들이 주로 이용합니다.

그러나 차량 노후화 등으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승객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필리핀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정부는 2017년 노후한 지프니를 신형 유틸리티 차량으로 교체하는 계획을 발표했고, 내년 7월 이후에는 노후 지프니 운행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전체 차량의 통행료를 대폭 인상해 차량을 교체하는 지프니 소유자에게 50만 페소(1천150만 원)를 지원해주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22년 이전에 차령이 15년 이상 된 지프니 17만 대 가운데 80%가량을 교체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운송업계는 차량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은 데다가 차량을 교체하면 요금을 대폭 인상할 수밖에 없어 지프니 폐기 계획의 철회 또는 연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운송업계는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만 하루 300만 명 이상이 지프니를 이용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지프니 업계와 운전사들은 지난달 30일 마닐라에서 파업을 벌여 일부 공공기관이 문을 닫았고 대학교가 모두 휴업했습니다.

당국은 경찰 트럭과 오토바이, 지방정부의 버스를 대체 수단으로 투입했지만,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