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전자, 日 2위 통신사 KDDI에 2조 원대 5G 통신장비 공급

삼성전자, 日 2위 통신사 KDDI에 2조 원대 5G 통신장비 공급
삼성전자가 일본 2대 통신업체인 KDDI에 5세대 이동통신 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따내 향후 5년간 30조 원대가 투입될 일본 5G 장비 시장 진출의 물꼬를 텄습니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KDDI는 오는 2023년까지 일본 전역에 5만 3천626개의 5G 기지국을 구축하기로 하고 삼성전자와 핀란드 노키아, 스웨덴 에릭슨을 5G 장비 공급업체로 선정했습니다.

KDDI가 계획한 5G 기지국 수는 일본 통신업체 가운데 가장 많습니다.

삼성전자는 KDDI가 도쿄 도심부에 설치하는 5G 기지국 등에 들어갈 통신 장비를 이미 공급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정확한 계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전체 장비 공급 규모는 5년간 20억 달러(2조 3천억 원)어치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달리 노키아와 에릭슨은 보도자료를 통해 KDDI의 5G 장비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이통사와 미국 버라이즌 등에 5G 장비를 공급해온 삼성전자는 KDDI에 3G 이동통신인 코드분할다중접속(CDMA)과 4세대 이동통신(LTE) 장비를 대는 등 20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내년 7월 막을 올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앞서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 일본 통신 대기업들은 기지국 설치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KDDI와 1위 기업인 NTT도코모 및 소프트뱅크, 라쿠텐 모바일 등 4대 통신 대기업은 향후 5년간 5G 인프라 확충에 3조 엔(33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업체별로는 NTT도코모와 KDDI가 각각 1조엔 씩 투자하고, 소프트뱅크는 5천억 엔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라쿠텐 모바일은 2천억~3천억 엔을 쏟아부을 예정입니다.

현지 언론은 일본 통신업체들이 5G 관련 장비를 4G 장비를 공급받은 업체에서 주문할 공산이 크다는 이유로 NTT도코모는 NEC·후지쓰·노키아에서, KDDI는 에릭슨·삼성전자 등에서 주로 주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KDDI 외에 소프트뱅크와 라쿠텐 모바일 등에도 장비를 공급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5월 방일해 일본 1위 이동통신 회사인 NTT도코모와 KDDI 본사를 방문, 각사 경영진과 5G 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한편, KDDI는 내년 3월 5G 상용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5G로 배정된 주파수대와 상용 장치를 이용한 1호 기지국을 설치하고 전파 발사를 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5G가 고령화, 노동인구 감소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을 고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2023년 말까지 일본 내 최다 기지국을 설치해 5G 네트워크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