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딱] 국민 10명 중 7명 "아버지 성 따를 필요 없다"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월요일 아침 고현준의 뉴스딱 시작합니다. 오늘(30일) 첫 소식은 어떤 건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국내 10명 중 7명은 자녀의 성이 부모가 협의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족 인식 변화
여성가족부는 어제 가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했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태어난 아이의 성과 본은 아버지를 따르게 돼 있지만 출생 신고 때 부모가 협의해서 성과 본을 한쪽으로 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에 70%가 찬성했습니다.

가족의 법적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는데요, 현재는 혼인과 혈연관계만 가족으로 정의하지만 앞으로 가족 범위를 사실혼과 동거까지 확장해야 한다는 데 10명 중 6명이 공감했습니다.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비혼에 대해서 80%가 수용할 수 있다고 답했고요, 외국인과 결혼은 92%가 받아들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입양 자녀나 한부모 가족 자녀, 또 다문화 가족 자녀 등을 본인 혹은 자녀의 배우자로 삼는데 찬성한다는 응답도 70%를 넘었습니다.

다양한 가족에 대한 국민의 수용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여가부 역시 시대적 변화에 맞는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앞으로 논의가 좀 더 있어야겠죠. 특히 가족 범위 확대 같은 부분은 굉장히 다른 문제를 또 수반할 수 있기 때문에 논의가 좀 있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은 서울 압구정동에 있던 현대아파트 주민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앞두고 경비원들을 대량 해고한 건 부당해고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행정법원, 경비원 해고 부당 판결
서울 행정법원은 입주자 대표회의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부당해고 판정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습니다.

이 아파트 입주자회의는 지난해 초 직접 고용한 경비원 100여 명에게 해고를 통보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이 늘어 경비업무를 용역업체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바꾼다는 이유였습니다.

한 경비원이 부당해고라며 구제 신청을 했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이 해고가 적법하다고 봤지만, 중앙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가 맞는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에 입주자회의가 불복해 소송을 또 낸 것인데요, 재판부 역시 부당해고라고 판단했습니다.

관리방식을 위탁관리로 바꾸는 게 절차적, 실질적으로 타당하더라도 근로자의 뜻을 거슬러 해고하려면 근로기준법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입주자회의가 경비원을 해고해야 할 정도로 긴박한 재정상 어려움이 발생했다고 볼만한 증거가 없고, 위탁관리 방식으로 바꾼다고 해서 재정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볼 자료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네, 벌써 1년 반 전 일인데 이분들 중 일부는 위탁업체로 고용이 승계된 분들도 있고요. 어쨌거나 당시 해고는 부당했다는 걸 재판부의 판결문에서 볼 수 있었네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 패션의 도시하면 프랑스 파리를 빼놓을 수 없죠. 파리 패션쇼 무대에 아주 특별한 모델이 등장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장애 딛고 파리 패션쇼 모델 된 9살 의족 소녀
지난 27일 프랑스 파리의 패션쇼 무대에서 한 소녀가 당당히 걷고 있죠. 흔들림 없는 워킹에 멋진 포즈도 선보이는데, 자세히 보시면 두 다리 보시다시피 모두 의족입니다.

모델은 영국 버밍엄에서 온 9살 소녀 데이지 메이 드미트리인데요, 선천적 장애를 갖고 태어난 데이지는 생후 18개월에 두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았고 의족을 찬 이후에야 걷는 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또래 친구들과 다른 자신의 외모를 부끄러워하거나 비관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우연히 알게 된 모델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고 노력 끝에 직접 나설 기회도 얻은 것입니다.

지난해 런던을 시작으로 올해 뉴욕과 파리까지 세계에서 손꼽히는 패션쇼 무대에 당당히 모델로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데이지의 아버지는 데이지는 장애가 어떤 것도 막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한 아주 어린 소녀이자 꿈을 향해 도전하는 모든 이들의 훌륭한 롤모델이라고 그 소감을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