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뉴욕서 이란 외무장관 병문안 불허…수감자 석방 요구"

"美, 뉴욕서 이란 외무장관 병문안 불허…수감자 석방 요구"
미 국무부가 이란에 수용된 미국인의 석방을 요구하면서 뉴욕을 방문 중인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의 병문안을 불허했다고 AP통신 등이 오늘(28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자리프 장관은 전날 뉴욕의 병원에 암으로 입원한 마지드 타크트-라반치 유엔 주재 이란 대사를 병문안하려 했지만 미국 당국이 이를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AP통신은 "미 국무부는 '이란이 불법으로 억류한 미국인 가운데 한 명을 석방하면 병문안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지금 가족과 친구를 만날 수 없고 자유롭게 원하는 곳을 방문할 수도 없다. 이런 입장을 유엔 주재 이란 대표부에 전달했다'라고 밝혔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유엔 주재 이란 대표부의 알리레자 미르유세피 대변인은 28일 "타크트-라반치 대사가 입원한 병원은 뉴욕 유엔본부와 멀지 않은 곳에 있다"라며 미국의 조처를 비판했습니다.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도 이날 "미국은 인도적인 병문안까지 정치적 명분을 위한 인질로 사용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은 7월 자리프 장관이 유엔회의 참석차 뉴욕에 왔을 때도 유엔본부, 유엔 주재 이란 대표부, 유엔 주재 이란 대사의 관저로 방문지를 한정한 비자를 발급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자리프 장관이 6월 특별지정 제재대상(SDN)에 오른 이란 최고지도자의 이익을 위해 직·간접으로 일했다는 이유로 7월 31일 SDN에 추가했습니다.

수감자 석방과 관련, 이란 외무부는 27일 "미국과 수감자 맞교환을 위한 협상을 기꺼이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