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비판' 수위 높인 與…'조국 파면' 압박 2野

<앵커>

여당 민주당은 일부 의원들이 지금 저 집회에 나가 있고 당 차원에서도 검찰을 강하게 비판하는 입장을 적극적으로 내놨습니다. 반대로 보수 야당들은 전국 곳곳에서 또 집회를 열고 조국 장관 사퇴 요구에 더해서 대통령도 비판했습니다.

정치권 반응은 김정인 기자가 모았습니다.

<기자>

검찰에 성찰을 요구한 문재인 대통령의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서 여권의 검찰 비판 더욱 거세졌습니다.

촛불 시민과 함께 검찰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대변인 논평이 나왔고 압수수색 검사와의 통화는 '인륜'의 문제라는 조국 장관 해명을 적극 엄호했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건강에 문제가 있는 아내에 대한 남편으로서의 배려를 요구했던 인륜적인 부분인데 부부간에 서로 애틋하게 생각하는 그런 부분들이 검찰에 전달됐던 것이지…]

일부 의원들은 검찰이 국민의 개혁 요구에 저항한다는 SNS 글을 올린 뒤 오늘(28일) 서초동 집회에 개별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반면에 보수 야당들은 조국 파면을 요구하며 전국 각지에서 맞불 장외집회를 열었습니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참석한 대구를 비롯해 전국 6개 지역에서 장외집회를 열고 강성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의원 : 장관 자격 없습니다. 그 자리에 앉아 있으면 안 됩니다. 구속돼야 합니다. 구치소 가야 됩니다. 그리고 교도소 가야 됩니다.]

서울에서 촛불집회를 연 바른미래당은 검찰 겁박이라며 문 대통령을 정면 겨냥했습니다.

[손학규/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제는 조국의 문제가 아니고 조국 가족의 문제가 아니고 대통령의 문제로 옮겨갔습니다.]

장외로까지 번진 여야 충돌은 정경심 교수 소환 등 검찰 수사 상황에 따라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최혜영)

▶ "검찰 개혁" 검찰청사 앞 대규모 촛불…반대 집회도
▶ 檢, 정경심 내주 소환 조율…與 공세엔 반발 분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