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컵 예선 '첫 평양 원정'…'붉은 악마' 응원단 동행?

<앵커>

2년 전 평양에서 열린 여자 축구 경기 장면입니다. 남북 대결이 펼쳐졌던 김일성경기장은 당시 5만 석 넘는 관람석이 가득 찼는데 바로 이 경기장에서 다음 달 남자 축구 대표팀이 북한과 월드컵 예선을 치릅니다.

처음으로 성사된 월드컵 평양 원정 경기에 우리 응원단도 함께 갈 수 있을지 김아영 기자가 그 가능성 취재했습니다.

<기자>

남북 월드컵 예선전이 열릴 평양 김일성경기장입니다.

북한판 K리그, 축구 연맹전이 진행 중인데 횃불 팀과 선봉 팀이 맞붙었습니다.

[찼어야지. 그렇게 간덩어리들이 작아서 어떻게 해]

관람객은 적지만 열기는 뜨겁습니다.

[야 빨리 안 하나!]

[빨리 가라~!]

남북 국가 대표팀이 맞붙을 다음 달 15일에는 북측 관람객 5만여 명이 경기장을 대거 채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심이) 대단히 많습니다, 월드컵이지 않습니까?]

[정순천/태권도 로드투어 대표 :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전에서 북한이) 2연승 했는데 처음으로, 어떻게 해서든 남측과 (경기)하게 되면 최선의 경기를 해서 이번에 좀 큰 성과를 이뤄야 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2017년 4월 같은 곳에서 열린 남북 여자 축구 아시안컵 예선전 당시 남측 선수들은 북측의 일방적 응원전 속에 경기를 치렀습니다.

정부는 처음 성사된 월드컵 평양 예선전에 응원단 파견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응원단의 규모와 숙박 장소, 신변 안전 문제 등에 대해서는 남북 당국 간 별도 논의가 필요합니다.

[김은한/통일부 부대변인 : 응원단과 관련하여 다각도로 북측에 의사를 타진 중입니다.]

북한은 지난 23일 아시아축구연맹을 통해 응원단 방북이 어렵다는 입장을 대한축구협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당국 간 논의가 순조롭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