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44만 명 먹는 위장약 '발암 우려'…열흘 만에 번복

'라니티딘 성분' 위장약 269종 판매 중지

<앵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 때문에 잔탁, 큐란 같은 약 복용해 보신 분 많을 텐데요, 여기에 들어있는 라니티딘 성분의 원료 물질에서 암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성분이 검출돼 판매가 중단됐습니다.

보도에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잔탁과 큐란 등 라니티딘 성분의 위장약 269개 제품을 당분간 약국에서 사거나 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없게 됐습니다.

국내에 수입된 라니티딘 원료 7종 전부에서 NDMA라는 발암 추정 물질이 검출됐기 때문입니다.

일부에선 식약처 허용 기준의 334배인 최대 53.5ppm까지 나왔습니다.

NDMA는 지난해 발사르탄 계열 고혈압약에서 검출됐던 발암 가능 물질입니다.

국내에 라니티딘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144만 명 정도입니다.

전문가들은 짧은 기간 복용한 경우 해롭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박종혁/대한의사협회 대변인 : 2주 분량을 먹었는데 문제가 된다, 이렇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조사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2주 전 미국과 유럽 의약당국이 NDMA 검출 소식을 발표하자 식약처는 국내 유통 중인 잔탁에서는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열흘 만에 이를 번복하고 판매 중단하는 바람에 환자들만 혼란스러워졌습니다.

식약처는 라니티딘 원료에 NDMA가 고르게 들어 있지 않아 지난번엔 검출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김영옥/식약처 의약품안전국장 : NDMA는 불순물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불균질하게 혼합돼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시험 결과도 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의사협회는 성급한 결론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판매가 중지된 의약품 목록은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병·의원에서 무료 상담을 통해 다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