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웨이 회장 "美기업에 5G 기술 독점사용권 줄 용의 있어"

화웨이 회장 "美기업에 5G 기술 독점사용권 줄 용의 있어"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이 자사의 5G 기술을 미국 기업이 독점적으로 사용하도록 허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습니다.

런 회장은 현지시각 26일 중국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열린 이 방송의 패널 토론 행사에 출연해 경쟁자들에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기꺼이 이렇게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런 회장은 독점 사용 허가를 받은 미국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유럽이나 일본, 한국의 기업들은 5G를 개발할 관련 기술을 이미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점 사용권을 받을 기업은 미국 기업이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런 회장은 "미국은 현재 이런 것을 갖지 않고 있다"며 "나는 미국 기업 한 곳에 독점 사용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용 허가를 받은 뒤에는 그들이 우리 기술을 이용해 전 세계 시장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용 허가에 소스 코드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증, 생산, 제조 노하우 등 화웨이의 독점적 5G 기술이 포함될 것이라면서 "만약 필요하다면 칩세트 설계도 사용 허가를 내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G 통신 인프라 개발 분야의 주요 리더 중 하나로 평가되는 화웨이는 5G 기술에 핵심적인 방대한 특허 목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NBC는 "화웨이가 5G 기술 사용 허가를 내준다면 이는 그 회사에 새로운 매출원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런 회장은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출발점을 제공하고 싶다"면서도 개발이 진전되면 화웨이가 곧 선두에 설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이달 초 모바일 기기에 사용될 신형 5G 통신칩 '기린 990'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런 회장은 최근에도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화웨이의 5G 기술과 노하우를 미국 등 서방 회사에 전면 개방할 의향이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화웨이와 그 자회사들은 5월 미 정부가 블랙리스트로 지정하면서 미 기업과의 거래가 사실상 금지된 상태입니다.

미 정부는 또 동맹국들에 화웨이 장비가 스파이 활동에 이용되며 안보 위협을 제기할 수 있다면서 화웨이 사용 금지를 요구했습니다.

다만 이런 압박 속에서도 화웨이는 전 세계에서 이동통신사들과 50건이 넘는 5G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계약 건수는 화웨이의 경쟁사인 에릭슨이나 노키아를 앞지르는 것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