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3개 주요 대학 학종 실태조사…'특목고 특혜' 초점

<앵커>

조국 장관 자녀의 입시 의혹이 최근 논란이 되면서 교육부가 실태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특목고와 자율형 사립고 학생을 많이 뽑는 13개 대학이 조사 대상입니다.

무엇을 조사하는지는 임태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조사 대상이 된 대학들은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 비중이 높고 특목고와 자사고 출신들을 많이 뽑은 곳들입니다.

올해의 경우 이들 13개 대학들은 신입생 중 52%를 학종으로 선발했습니다.

포항공대는 330명을 모두 학종으로 뽑았고 서울대 79.1%, 고려대 64% 등 전국 평균 24.3%를 크게 웃돕니다.

특목고, 자사고 출신 비율도 포항공대가 56.8%, 서울대 41.3% 등 정원의 절반에 달합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 학생부종합전형은 지난 10여 년 동안 부모의 경제력과 정보력에 따라서 자녀의 스펙이 만들어진다는 사회적 불신이 대단히 컸습니다.]

금지된 비교과 요소나 고교등급제를 적용했는지, 사전 예고한 요소별 반영 비율을 제대로 지켜졌는지 등을 살핍니다.

특히 교수 자녀가 입시를 치렀을 때 공정하게 진행됐는지도 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사의 초점은 특권층 자녀의 특혜를 찾아내는 게 아니라 대학들의 학종 운영 점검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정의당은 아예 고위 공직자의 자녀 대입 과정에 대한 전수조사를 제안했습니다.

[여영국/정의당 국회의원 : 교육을 통한 기득권 대물림에 대한 국민적 분노에 비해 한참 부족한 수준입니다.]

정부와 여당은 실태 조사와 별개로 봉사, 수상기록 같은 비교과 영역을 폐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입시 제도에서 부모 힘이 크게 미치는 부분을 개선하겠다는 겁니다.

교육부는 13개 대학 실태 조사를 반영해 오는 11월 중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