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44만 명 복용' 잔탁 등 269개 판매 중지…발암 우려

'발암 우려' NDMA 성분 초과 검출

<앵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 치료제, 잔탁으로 잘 알려진 라니티딘 성분의 약이 판매 중지됐습니다. 이 약의 원료 물질에서 암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NDMA라는 성분이 검출됐기 때문입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잔탁'으로 대표되는 라니티딘 성분의 위장약 269개에 대해 제조·수입 및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들 약품의 원료 의약품 일곱 종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NDMA라는 발암 추정 물질이 식약처가 잠정적으로 정한 기준을 초과했기 때문입니다.

NDMA는 지난해 발사르탄 계열 고혈압약에서 검출됐던 것과 같은 물질로 최대 53.5ppm 검출되는 등 잠정 관리 기준 0.16ppm을 초과했습니다.

식약처는 지난주 국내 유통 중인 잔탁에서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던 것에 대해서는 실험 결과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만 설명했습니다.

[김영옥/식약처 의약품안전국장 : NDMA는 주성분이 아닌 불순물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균질하게 혼합된 것이 아니고 불균질 하게 혼합돼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도 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라니티딘 계열의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144만 명으로 추산되며, 연간 6주 이하의 단기 복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식약처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을 단기 복용한 경우 인체 위해 우려는 크지 않지만,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장기간 노출됐을 때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라니티딘 계열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한 번은 본인부담금 없이 재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