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크라 의혹' 통화녹취록 공개…"트럼프 조사외압 의혹 사실로"

'우크라 의혹' 통화녹취록 공개…"트럼프 조사외압 의혹 사실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른바 '우크라이나 의혹'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상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 외압'을 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외신들이 전했습니다.

미 언론들은 백악관이 공개한 지난 7월 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녹취록을 토대로 이같이 전했습니다. 녹취록은 A4 5쪽 분량입니다.

이번 녹취록 공개를 계기로 전날 탄핵조사 개시를 발표한 민주당은 외압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탄핵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외신들이 보도한 녹취록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의 아들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있다"며 많은 사람이 그에 대해 파악하고 싶어하는 만큼 법무부 장관과 함께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당신이 조사할 수 없다면…나에게는 끔찍하게 들린다"라고도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외신들은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에 어떠한 외압은 없었다고 부인해 왔으나 통화 며칠 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를 지시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하자 통화 녹취록 공개를 결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