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돼지열병' 확산할라…"축제도 훈련도 줄줄이 취소"

'돼지열병' 확산할라…"축제도 훈련도 줄줄이 취소"
경기도 파주·연천·김포에 이어 인천 강화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오면서 인천에서 열릴 예정이던 축제가 잇따라 취소되거나 연기됐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27∼29일 개최할 예정이던 청라 와인 페스티벌을 비롯해 다음 달 열기로 한 청라 자전거 페스티벌과 인천 송도불빛축제를 모두 잠정 연기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인천경제청은 돼지열병 확산 추이를 지켜본 뒤 사태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지 않을 경우 올해는 이들 행사를 아예 개최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남동구가 같은 기간 소래포구 해오름광장 일대에서 열기로 했던 제19회 소래포구 축제 역시 돼지열병 여파로 이날 취소됐습니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는 축제 특성상 혹시 모를 질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축제 취소를 결정했다"고 취소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부평풍물대축제도 이날 오후 관계 부서 회의 끝에 취소됐습니다. 부평구는 원래 이달 27일부터 29일까지 부평대로 등지에서 축제를 치를 예정이었습니다.

계양구는 이날 구청과 마트에서 열 예정이던 민방위의 날 화재 대피 훈련을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전날 오후 인천 강화군 송해면 돼지농장이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검사에서 돼지열병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는 이달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열병이 처음 발병한 이후 연천·김포·파주에 이어 5번째 확진 사례입니다.

인천시는 해당 농장의 돼지 388마리를 살처분하고 출입을 전면 통제하는 등 방역 태세를 강화했으나, 이날 또다시 강화군 한 양돈 농가에서 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인천에서는 현재 강화·옹진군을 포함한 5개 군·구의 43개 양돈농가에서 돼지 4만 3천 마리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이 중 35곳(81.4%)이 강화군에 몰려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