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천 강화서 또 돼지열병 의심신고…중점관리지역 확대

<앵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일주일 만에 파주, 연천, 김포에 이어 인천 강화까지 경기 서북부 다섯 곳으로 확산됐습니다. 조금 전에는 인천 강화에서 또 추가 의심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전국의 농가는 초긴장 상태로 방역당국은 48시간 동안 전국에 돼지 이동중지명령을 내렸습니다.

보도에 정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다섯 번째 발병은 인천 강화군 돼지농장에서 확인됐습니다.

방역 당국이 해당 농장을 예찰하는 과정에서 의심 증세를 발견해 정밀 분석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인천 강화군 농장 한 곳에서 추가로 또 의심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인천시는 오늘 오전까지 돼지 400마리를 모두 살처분하고, 김포시와 강화도를 잇는 강화·초지대교 진입 구간에서 차량 소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네 번째 발병 농장 반경 3km 이내엔 양돈농가 17곳이 밀집해 3만 마리에 달하는 돼지가 살처분 대상입니다.

정부는 경기 북부 6개 시군에서 경기 인천 강원 전체로 중점관리지역을 넓혔습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발병 농장 두 곳은 어미 돼지가 집단 유산을 한 게 공통된 특징인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광범위하게 확산한 중국에서 나타난 대표적 증상입니다.

[황윤재/수의사 (중국 양돈농가 컨설턴트) : 제가 중국에서 경험한 바도 상당히 유사한데요. (증상은) 귀나 신체에 맞닿은 부위에 적색으로 변하는 것을 말씀드리는데, 유산이나 사산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복된 감염 사례를 거치면서 이미 바이러스가 상당히 전파됐고, 잠복기를 거치면서 빠르게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