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안부는 매춘' 발언 류석춘 입장문 발표…사과 대신 반박

<앵커>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었다" 이런 망언을 한 연세대 류석춘 교수가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사과보다 반박 성격이 강했는데, 연세대는 류 교수의 수업을 중단시켰고, 학생들도 파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류석춘 교수는 어제(23일) 낸 입장문에서 자신의 발언에 대한 사과보다 반박에 집중했습니다.

먼저 성희롱 논란,

[류석춘/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지난 19일 강의) : 지금도 매춘에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래요.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 지금도.]

이 발언은 "학생에게 매춘을 해보라고 한 것이 아니라 조사를 해보라고 한 것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토론은 강의실에서 끝나야지 외부에 일방적으로 유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학생들은 강력 반발했습니다.

[연세대 사회학과 학생회 관계자 : (입장문은) 법정공방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변명거리가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모든 수업에서 류 교수가 전면적으로 배제되어야 한다고….]

연세대 총학생회는 류 교수 파면을 요구했고, 류 교수의 사무실은 항의 메모로 도배됐습니다.

연세대도 윤리인권위원회의 공식 조사를 개시하고 문제 발언을 한 전공과목 강의를 중단시켰습니다.

하지만 류 교수가 이번 학기 맡은 교양과목은 그대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