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중해서 구조된 난민 90여명 수용 놓고 伊-몰타 티격태격

지중해의 이웃 나라 이탈리아와 몰타가 구조된 난민의 행선지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해안경비대는 전날 밤 몰타 해역에서 소형 보트를 탄 채 표류하던 난민 90여 명을 구조했습니다.

이탈리아 해안경비대는 성명에서 "몰타가 자국 해역에 있는 난민 보트를 구조할 인력과 장비를 보내 달라며 협조 요청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몰타의 요청을 수락한 이탈리아 당국은 난민 구조를 완료한 뒤 이들을 데려가라고 요구했으나 몰타 당국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몰타 해안경비대 한 관계자는 "승인이 아직 떨어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정치적으로도 난민 문제가 '뜨거운 감자'인 두 나라는 과거에도 종종 난민 구조 책임을 서로 떠넘기며 갈등을 빚었습니다.

최근 출범한 이탈리아의 오성운동-민주당 새 연립정부는 지난 정부의 강경 난민 정책을 유연하게 수정하겠다고 공언하긴 했으나, 유럽연합(EU) 차원의 난민 배분 시스템 없이 무작정 난민을 받아들일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구조된 난민을 둘러싼 몰타와의 갈등도 이러한 새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EU 회원국들의 내무장관들은 다음 주 몰타에 모여 새로운 난민 배분 메커니즘 도입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