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촌 조카' 구속…펀드 의혹 핵심 인물도 귀국해 조사

<앵커>

조국 장관의 가족이 돈을 넣은 사모펀드와 관련된 의혹의 핵심 인물, 조국 장관의 5촌 조카가 어젯(16일)밤 구속됐습니다. 앞으로 검찰 수사 방향은 어떻게 흘러갈지,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찬종 기자,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횡령,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됐는데 이런 혐의들이 조국 장관 쪽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인가요?

<기자>

네, 한 마디로 말씀을 드리자면 앞으로 규명이 되어야 할 핵심 의혹은 결국 '코링크는 누구 것입니까?'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 코링크가 어떤 회사냐면요,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돈을 넣은 사모펀드를 운용한 회사입니다.

일단 법원은 이 코링크PE의 실질적 대표가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 모 씨라는 검찰 주장에 근거가 있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어젯밤에 발부한 것입니다.

문제는 조 씨의 혐의인 횡령, 주가조작 등이 조 장관 측과 관련이 있느냐입니다.

만약 조 장관 가족이 단순히 펀드에 투자한 것에 불과하다면, 이것이 이제 조 장관 측의 주장인데요, 이 5촌 조카의 혐의는 조 장관 측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조 씨가 코링크 설립 자금으로 쓴 돈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로부터 빌린 돈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결국 조 씨가 정상적으로 돈을 빌린 뒤 코링크 설립 자금으로 그냥 쓴 것에 불과한 것인지, 아니면 돈을 빌려준 척 꾸미고 실제로는 정 교수가 코링크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했던 것인지를 규명하는 것이 수사의 관건입니다.

이렇게 해서 '코링크가 누구 것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나오면, 횡령 혐의 등을 누가 책임져야 할지도 분명해지게 됩니다.

정 교수가 코링크에 인수된 상장업체 WFM으로부터 자문료를 받았고 일부 회의에도 참석한 점 등을 검찰은 주요한 정황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정 교수 측은 코링크 경영 등에 전혀 관여한 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그리고 사모펀드와 관련된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그동안 외국에 머물고 있다가 귀국해서 검찰 조사를 받았다고 하는데 그 사람이 누군가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상장업체 WFM의 전 대표 우 모 씨가 귀국해서 오늘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우 씨는 WFM 지분을 조국 장관 가족펀드를 운용하는 회사, 아까 많이 말씀드렸던 코링크에 넘긴 인물입니다.

검찰은 코링크의 실질적 대표인 5촌 조카 조 모 씨가 사채업자로부터 돈을 빌려 WFM을 인수한 다음에 WFM 법인 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는데, 검찰은 이 과정에 우 씨도 연루됐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장진행 : 김세경,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유미라)  

▶ 검찰, 조국 딸 비공개 소환…"1저자 논문 고려대에 제출"
▶ '정경심 공소장' 보니…"딸 진학 위해 표창장 위조"
▶ [단독] 웅동학원에 공사 대금 요구한 테니스장은 어디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