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평양 초청 질문에 말 아낀 트럼프…"방북 준비 아직 안 돼"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직 북한을 방문할 준비가 안 됐다며, 좀 더 지난 후에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국무부는 어제(16일) 실무협상 재개와 관련된 북한의 담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으로 초청하는 친서를 보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싶지 않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북한에 갈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방북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트럼프 美 대통령 : 아마도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는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서 북한에 가고 싶습니다.]

또 김 위원장도 미국에 오는 것을 좋아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북미 실무협상의 진전 상황을 본 뒤에 김 위원장과 만날 시기와 장소를 판단해보겠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북한 외무성 국장의 담화에 대해 이달 하순 실무협상 재개 약속을 환영한다는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면서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 북한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외무성 국장이 비핵화 논의의 전제 조건으로 체제 안전 보장과 제재 해제를 내걸자, 실무협상에서 이를 논의할 수 있으니 시간과 장소를 잡아보자는 취지입니다.

북한의 요구에 즉답을 피하면서도 일단 만나서 이야기해보자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무부는 북한과 언제 어디서 만날 지에 대한 질문에는 발표할 어떠한 만남도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