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조국 조카, 사채로 회사 인수 뒤 주가조작 혐의"

<앵커>

조국 법무장관의 가족이 돈을 넣었던 사모펀드 관련 의혹의 핵심 인물,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오늘(16일) 구속 영장 실질 심사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사모펀드의 운용회사가 2년 전에 한 상장회사를 인수한 뒤에 주가를 조작한 정황이 수사 과정에서 포착됐습니다. 검찰은 일련의 과정을 조국 장관의 5촌 조카가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첫 소식, 안상우 기자가 단독 취재한 내용입니다.

<기자>

사모펀드 코링크PE가 인수한 코스닥 상장사인 2차 전지 개발업체 WFM의 2017년 10월 전자공시 보고서입니다.

WFM의 주식 470만 주를 230억 원에 인수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코링크 측은 절반이 안 되는 200만 주 정도를 약 100억 원에 인수했는데 자금 조달 방식을 코링크와 배터리펀드의 자금이라고 적었습니다.

공시 이후 5천 원을 밑돌던 WFM의 주가는 넉 달 만에 7천 원 넘게 올랐는데, 당시 인수자금 대부분이 코링크의 자기자본이 아닌 사채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FM은 2018년 7월에도 151억 원의 전환사채 발행에 성공했다는 공시를 냈습니다.

공시 다음 날 WFM 주가는 4.42%가 상승했고 거래량도 2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 전환사채를 인수한 것도 대부업자가 설립한 회사였고, 전환사채의 대금은 인수한 회사에 다시 돌려주기로 약속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형적인 주가조작 방식이라는 게 금융업계의 설명입니다.

검찰은 일련의 과정을 조국 장관의 5촌 조카 조 모 씨가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 씨의 구속영장에도 이런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런 주가 조작을 통해 누가, 어떤 이익을 봤는지 자금 흐름을 쫓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양현철, 영상편집 : 이승희)   

▶ 조국 조카 구속 여부, 이르면 오늘 밤 결정…수사 분수령
▶ 사모펀드 운용사 설립자금에 '조국 부인 돈 5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