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휴양지', '저도' 내일부터 1년간 시범 개방

'대통령 휴양지', '저도' 내일부터 1년간 시범 개방
대통령 휴양지로 이용돼 일반 국민들은 들어갈 수 없었던 경남 거제시의 섬 저도가 47년 만에 개방됩니다.

행정안전부·국방부·해군·경남도·거제시 등 5개 기관은 오는 17일부터 2020년 9월16일까지 1년 동안 저도를 시범 개방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시범 개방 대상은 대통령별장과 군사시설을 뺀 산책로, 모래해변, 연리지정원 등입니다.

시범 개방은 월요일과 목요일을 제외하고 매주 5일간 주간에 이뤄집니다.

군 정비 시기는 개방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하루 방문 인원은 최대 600명입니다.

오전 10시 20분과 오후 2시 20분 하루 두 차례 저도에 들어갈 수 있으며 방문 시간은 1차례당 1시간 30분입니다.

저도 개방은 현 정부의 경남 지역공약 사업의 하나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인 1972년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로 지정돼 일반인 출입이 통제된 지 47년 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선을 치르며 저도 개방을 공약에 포함시켰으며, 지난 7월 말 저도를 방문해 섬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고 밝혀 개방을 공식화했습니다.

행안부 등 관련 기관은 시범 개방 첫날인 17일 거제시 장목면 궁농항에서 저도 개방 협약식을 엽니다.

협약서에는 저도 개방과 관리권 전환 추진을 위한 각 기관의 역할, 저도 상생협의체 운영, 저도 시범 개방에 대한 세부사항이 담깁니다.

17일 시범 개방 시작에 맞춰 다양한 축하 행사도 열립니다.

궁농항 일원에서 거제시 관현악단의 축하공연, 저도 뱃길 개통 기념 해상 퍼레이드 등이 펼쳐집니다.
저도 모습
기념행사에 이어 시범 개방 첫 번째 공식 방문객 200명이 유람선을 타고 저도를 방문해 섬을 둘러볼 예정입니다.

저도를 방문하려면 원하는 날짜에서 최소 2일 전에 저도를 운항하는 유람선사에 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행안부 등 5개 기관은 시범개방기간 종료 후 운영성과 등을 분석·평가해 단계적으로 전면개방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