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교안 "조국 파면 국민연대 제안"…손학규·정동영에 협력요청

황교안 "조국 파면 국민연대 제안"…손학규·정동영에 협력요청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과 관련해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독선과 이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려면 결국 자유민주의 가치 아래 모든 세력이 함께 일어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 폭거를 통해서 국민과 맞서겠다고 선언했고, 야당을 밟고 올라서 독재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며 "자신과 한 줌 주변 세력을 위해 자유와 민주, 정의와 공정을 내던졌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우리 아이들을 반칙과 특권, 불의가 횡행하는 대한민국에서 살게 할 수는 없다"며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사회단체, 자유시만의 힘을 합쳐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황 대표는 회견 직후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를 예고 없이 찾아가 약 5분간 비공개 회동을 하며 조 장관 파면에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손 대표는 황 대표의 말에 "논의해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황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조국 파면이기 때문에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정당이 함께 힘을 합하는 게 좋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습니다.

특검과 국정조사 협력에 대해서는 "잠시 뵙고 큰 방향에 대해 말씀을 나눴으며,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해보기로 했다"며 "자세한 내용은 진행 과정을 통해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황 대표는 손 대표와의 회동 직후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찾아가 "자유와 민주주의 침해에 연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정 대표는 조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오늘 오전 당 회의에서 반대 입장을 당론으로 정한만큼 공조가 어렵지만,국정조사의 경우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만큼 논의을 계속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