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율주행센서로 승객 실시간 보호…현대모비스 통합제어기 개발

자율주행센서로 승객 실시간 보호…현대모비스 통합제어기 개발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관련 센서를 이용해 주행상황에 맞춰 탑승자를 실시간으로 보호하는 '승객보호장치 통합제어기'를 개발했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또 통합제어기와 연계해 에어백과 안전벨트를 승객의 위치나 움직임에 최적화해 작동시키는 기술도 확보를 앞두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와 함께 연구하는 이 기술들은 세계적으로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기술로 국내 고급 승용차를 중심으로 2021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통합제어기는 전동식 안전벨트와 에어백의 제어기를 합쳐 자율주행과 차량 내 센서 정보를 활용해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했습니다.

통합제어기는 외부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로 노면의 장애물이나 급제동한 차량 등 위험 상황을 확인하면 먼저 전동식 안전벨트의 진동을 통해 승객에게 경고합니다.

충돌이 예상되면 긴급자동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동시에 안전벨트를 조정해 승객을 좌석에 밀착시킵니다.

이후 사고가 나면 충돌 강도에 따라 안전벨트와 에어백을 작동시킵니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승객들의 위치나 움직임을 예측해 에어백을 최적화 전개하는 기술도 올해 안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 기술은 속도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 발생 시점에 승객들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추정하고, 이에 맞춰 탑승자 상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에어백의 부풀림 정도를 조정해줍니다.

현대모비스 김세일 전무는 "앞으로 기존 핵심 부품들의 융합을 통한 기능 업그레이드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핵심 부품 기술을 차례로 내재화해 온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부품 개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