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 있으면 누구나 배송 기사'…LGU+ 당일배송 플랫폼 디버 출시

'차 있으면 누구나 배송 기사'…LGU+ 당일배송 플랫폼 디버 출시
LG유플러스는 사내벤처 '디버(dver)팀'이 크라우드 소싱 기반 당일배송 플랫폼 '디버'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디버는 승용차, 오토바이 등 운송수단을 보유한 직장인, 주부, 대학생 등 누구나 배송기사로 등록해 원하는 시간에 '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고객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디버는 거리·평점 등을 고려해 최적의 배송기사를 자동으로 배정합니다.

디버는 개인이 보유한 승용차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경상용차 대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가령 강서구 방화동에서 강동구 상일동으로 약 43㎞를 배송할 경우 경상용차 요금은 4만 원이지만 디버의 승용차 요금은 2만 8천 원으로 더 저렴합니다.

현재 퀵서비스는 배송물품 부피가 커 오토바이로 운송하기 어려운 경우 요금이 비싼 경상용차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퀵서비스 이용 고객 1천9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513명이 일정하지 않은 요금에 불만을 나타냈다고 LG유플러스는 전했습니다.

디버는 매출의 약 23%에 달하던 기존 배송업체 중개수수료를 10%로 낮추고, 플랫폼 이용료도 면제해줍니다.

기사 평가 시스템과 연계한 배송기사 배정 방식으로 배송기사가 좋은 평가를 받아 배송 횟수가 늘어날수록 우선 배정받고 추가 보상까지 지급합니다.

웹을 통해 실시간 위치와 소요 시간 등 배송정보와 정산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화물 보험도 자동 적용할 예정입니다.

연말까지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며, 내년부터 지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배송기사는 시범 서비스 기간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승래 디버 대표는 "국내 퀵서비스 시장 규모는 연 매출 3조에 달하고,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당일배송 경쟁 또한 치열하다"며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퀵·당일배송 서비스 시장을 크라우드 소싱 배송 플랫폼으로 주도해 국내 대표 배송기업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LGU+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