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르노삼성차 내년 생산절벽 현실화 직면할 수도…'산 넘어 산'

르노삼성차 내년 생산절벽 현실화 직면할 수도…'산 넘어 산'
생산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르노삼성차가 내년에 실질적인 생산절벽에 맞닥뜨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고오 있습니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올해 닛산 로그 북미 수출용 위탁생산 물량이 당초 10만 대에서 6만 대로 줄면서 부산공장 생산량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연간 21만대를 생산했던 르노삼성차는 상반기 파업으로 인한 생산 감축과 닛산 로그 위탁물량 감축 등에 따라 올해 생산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삼성차는 10월 이후 시간당 생산량을 60대에서 45대 수준으로 낮추기로 하고 노조 측에 구조조정 등 후속 협의를 요청한 상탭니다.

하지만 르노삼성차의 위기는 당장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큰 문제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르노삼성차는 올해 수출 감소 등 요인에도 QM6 내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연간 생산량을 16만∼18만대가량으로 잡고 있습니다.

문제는 내년 상황으로 올해 판매 기조를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수출용 로그 위탁물량 6만대는 오롯이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다 내년 하반기로 예정된 신차 XM3의 유럽 수출물량 생산도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르노그룹은 당초 올해 3월께 내년에 생산하는 신차 XM3의 유럽 수출물량 생산공장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내년 초 XM3 내수용 생산을 확정한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유력한 후보로 꼽혔습니다.

그러나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길어지자 르노그룹은 유럽 수출용 생산공장 배정을 연기한 뒤 지금까지 결정을 미루고 있습니다.

르노그룹 입장에서는 노사문제로 생산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고 물류비 부담이 큰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선뜻 선택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여기에다 최근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스페인과 터키 등 르노그룹의 유럽 내 생산공장들도 XM3 수출물량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오거돈 부산시장과 지역 상공계 인사 등이 프랑스 르노그룹을 방문해 XM3 유럽 수출물량 생산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으로 배정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확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르노삼성차는 6일부터 생산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부산공장의 시간당 작업량을 25% 줄이면서 유휴 인력을 희망퇴직이나 순환배치 등으로 최대한 소화한 뒤 불가피할 경우 구조조정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노조는 "회사 측에서 주장하는 생산량이 과연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해야 할 만큼 심각한 수준인지는 동의할 수 없다"며 "회사가 노조와 협의 없는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 노사는 희망퇴직 신청을 마감하는 이달 말 이후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부산공장 생산물량 확보를 위한 여러 여건이 불리한 것이 현실"이라며 "부산공장의 생산 효용과 생산성을 높여 위탁생산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