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조국 청문회 증인 11명 채택…'동양대 총장 제외'

<앵커>

내일(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11명의 증인을 부르기로 여야가 합의했습니다.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한 동양대 총장은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과 한국당이 내일(6일) 오전 10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열기로 최종 의결했습니다.

양당은 조금 전 열린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청문회 실시 안건과 함께 증인 채택 안건도 통과시켰습니다.

채택된 증인은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모두 11명입니다.

당초 한국당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상대로 조 후보자 딸 표창장 관련 진실을 은폐하려 한 시도를 했다는 보도가 나온 만큼 최 총장도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민주당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물이라며 반대했습니다.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 법사위 간사 : 동양대 총장은 양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2명 중에 최성해 총장님을 빼고 11분이 증인으로 채택 합의가 되었습니다.]

[송기헌 의원/더불어민주당 법사위 간사 : 직접 조국 후보자 관련 없을 수 있는 증인들이지만 청문회가 돼야 한단 마음으로 받아들였고…]

다만 증인을 부르려면 법적으로 최소 닷새 전에 통보해야 하는 만큼 채택된 증인들이 내일 꼭 나와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청문회에 실제로 몇 명의 증인이 참석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각각 대책 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 청문회 준비 최종점검에 들어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