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국행 조국 5촌 조카, 檢 조사 받는 업체 대표와 통화

<앵커>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서는 핵심인물인 조국 후보자의 5촌 조카와 관계자들이 해외에 나가 있는 상태인데 국내하고 계속 전화통화를 하면서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취재가 됐습니다. 특히 돈이 직접 투자된 가로등 점멸기 업체 대표한테 여러 번 전화를 걸어왔는데, 무슨 말을 했는지 검찰이 오늘(4일) 소환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이어서 이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의혹이 불거진 직후 해외로 나간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 모 씨가 최근 전화를 걸어왔다고 조 씨의 지인이 SBS 취재진에게 밝혔습니다.

조 후보자 가족 펀드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업체 대표 최 모 씨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겁니다.

이 지인은 "조 씨가 최 씨에게 070 번호의 인터넷 전화로 몇 차례 연락을 해왔다"며 "최 씨를 달래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최 씨는 통화에서 조 씨에게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이 억울하다며 직접 나서 해명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이 지인은 전했습니다.

최 씨가 운영하는 업체는 2017년 8월 조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투자를 받은 뒤 관급공사를 대거 수주했다는 특혜 의혹이 불거져 있습니다.

조 씨가 검찰 조사 대상인 업체 대표를 상대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입막음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찰은 오늘 최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사모펀드에서 투자를 받게 된 경위와 관급공사 수주 경위 등을 조사했습니다.

조 씨와 함께 출국한 펀드 관계자 일부는 필리핀과 베트남 등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 씨가 최 씨 외에도 국내에 있는 또 다른 사건 핵심 관련자들과 접촉해 말을 맞춘 것은 없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채철호)

▶ 사모펀드 본격 수사…'보안 또 보안' 검찰, 각서까지
▶ '조국 지키기' 與, 언론에 감정적 대응…비속어까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