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우주 연구로 위장"…3곳 제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현지 시간으로 3일, 이란이 우주 연구 프로그램으로 위장해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고 있다며 우주 연구 관련 기관 3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AP와 AF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이날 이란 우주국(space agency)과 이 조직의 연구기관인 이란 우주연구센터, 우주연구소 등 총 3곳에 대해 제재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제재로 미국은 국제 우주 협력기구를 포함한 외국 기업과 정부가 이란 우주국과 관련될 경우 제재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AP는 전했습니다.

또 미국의 관할 지역에 있는 이란 우주 기관과 관련한 자산은 동결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성명을 내고 "이란이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 위해 민간 우주 기관들을 계속 활용함에 따라 미국은 이란의 우주 프로그램에 대해 새로운 제재 지정을 시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란 우주국과 연구기관 2곳이 핵확산과 밀접한 활동에 관여했다며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 활동에 대해 미국이 이란의 민간 우주기관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이란이 자국의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 위한 위장으로 우주 발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의 8월 29일 우주 발사체 발사 시도는 위협의 긴급성을 강조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미 언론은 지난달 29일 이란 북부의 이맘호메이니 우주센터 발사장에서 폭발이 일어났으며 위성 발사 시험이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난달 30일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달 30일 트위터에 감시용 위성에서 촬영한 사진을 올려 이란 위성 발사체가 발사를 준비하다 최종 단계에서 폭발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란은 인공위성 발사 시험이 원격탐사·통신용이라고 주장하지만, 미국은 탄도 미사일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올해 1월과 2월에도 위성 발사를 시도하다 실패한 바 있습니다.

AP는 이번 제재와 관련,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 핵 프로그램을 억제하려는 국제 협약에서 탈퇴한 이후 이란에 대해 고조되는 경제 및 외교 조치의 일환"이라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