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애플 "시리와 나눈 대화, 계약업체 직원들이 들은 것 사과"

애플 "시리와 나눈 대화, 계약업체 직원들이 들은 것 사과"
애플이 아이폰의 인공지능 음성 비서 '시리'와 이용자들이 나눈 대화를 계약업체 직원들이 듣도록 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고 C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이용자들이 시리와 나눈 대화의 일부를 녹음한 뒤 이를 사람들이 듣고 음성 인식 개선 등에 활용하도록 하는 '그레이딩'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습니다.

애플은 이 같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이달 초 이 프로그램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힌 데 이어 현지시각 28일 공개적으로 사과했습니다.

애플은 성명에서 "애플은 프라이버시가 근본적인 인권이라고 믿는다"며 "그레이딩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결과 우리의 높은 이상에 완전히 부응하지 못했음을 깨달았고 이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올가을 아이폰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진 뒤 그레이딩을 재개할 계획이라면서도 시리와 관련해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통제권을 주기 위해 몇 가지 변화를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은 "앞으로 초기 설정상 시리와 주고받은 대화에 대한 음성 녹음을 더 이상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시리의 성능 향상을 위해 컴퓨터로 생성한 녹취록은 계속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용자는 시리의 성능 개선을 돕기 위해 음성 녹음에 참여하겠다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또 외부 계약업체 직원이 아닌 자사 직원만이 시리와 나눈 대화의 음성 샘플을 듣도록 허용할 것이며, 의도치 않게 시리가 작동됐다고 판단된 음성 녹음은 모두 삭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