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수출 규제에 강한 유감…지소미아 종료, 日이 초래"

<앵커>

어제(28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시행을 두고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나빠진 한일 관계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에 있다면서, 앞으로 3년간 소재와 부품 산업 지원을 위해 5조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윤나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를 강행하자 청와대가 직접 나섰습니다.

[김현종/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 정부는 일본의 이번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명합니다. 당초 안보 문제와 수출 규제 조치를 연계시킨 장본인은 바로 일본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일본이 최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문제 삼고 있지만, 현 상황을 먼저 초래한 일본은 그럴 자격이 없다며 배제 조치의 부당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한국은 신뢰할 수 없는 국가라며 적대국같이 취급하고 있어 군사정보협정을 유지할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김현종/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 고노 외상은 한국이 역사를 바꿔 쓰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만, 역사를 바꿔 쓰고 있는 것은 바로 일본입니다.]

김현종 차장은 일본이 부당한 조치를 원상회복하면 협정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이낙연 총리 발언을 언급하면서, 공은 일본 측에 넘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여당은 일본의 조치에 맞서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3년간 5조 원 이상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연구개발해야 할 품목 100여 개도 연말까지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