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윤제 "미국의 지소미아 실망감 충분히 이해…한미동맹 굳건유지"

조윤제 "미국의 지소미아 실망감 충분히 이해…한미동맹 굳건유지"
조윤제 주미대사는 현지시각 28일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미국의 실망감 표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반응"이라며 한미동맹을 굳건히 유지하겠다는 정부 입장은 확고하다고 밝혔습니다.

조 대사는 워싱턴DC의 한국문화원에서 가진 특파원 간담회에서 "미측은 한일 안보협력 차원에서 지소미아 연장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각급에서 여러 채널을 통해 우리 정부에 표명한 게 사실"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미측은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대외적으로도 표명해왔다"며 "미측이 자신의 입장에 반해 종료 결정이 이뤄진 사실에 대해 실망감을 표현하는 것은 우리로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반응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 정부가 마지막까지 지소미아 종료 여부를 놓고 고심했던 것도 이런 미측의 입장을 고려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대사관도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미측에 적극 설명해 왔고 다양한 계기에 이해를 구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대사는 "정부가 불가피하게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면서 "이런 상황에서도 한미동맹을 굳건히 유지하고 한미 안보협력의 근간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은 확고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결정으로 동맹관계에 어떤 영향도 줘서는 안된다는 우리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미측에 우리가 당면한 상황과 의지를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며 설득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조 대사는 북미 정상이 지난 6월말 판문점 회동에서 합의한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 문제와 관련해 "현재까지 협상 재개를 위한 구체적 진전은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가 한반도 긴장 완화 노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 하에 미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북한 미사일 관련 기술 사항 등을 공유하고 면밀히 분석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측은 현 상황에서도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긍정적 메시지를 지속 발신하고 있다"며 "북한이 미국의 진지한 노력에 조만간 호응해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그러나 그 구체적 시기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우리 정부도 미국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며 북미 실무협상 재개 등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