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압수수색 몰랐다" 민주당 당혹…한국당 "지명철회 하라"

<앵커>

예상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20곳 넘게 전방위적으로 이뤄진 어제(27일) 압수수색에 여권은 많이 당황한 표정이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수사가 검찰 개혁에 대한 방해가 아니기를 바란다고 밝혔고, 한국당은 즉각적인 지명 철회 또는 자진 사퇴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급작스런 압수수색에 대해 민주당은 전혀 몰랐다며 압수수색 범위와 검찰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분주했습니다.

검찰 개혁 발표에 검찰이 집단행동을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 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랍니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는 말을 아꼈지만,

[강기정/청와대 정무수석 : (청와대에서는 어떻게 보시는지?) 저희들은 특별한 입장 없습니다, 현재는.]

내부적으로는 살아 있는 권력을 겨눌 수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할 때부터 우려했던 일이라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여권이 윤석열 총장에게 화살을 돌리고 검찰 개혁을 언급하는 것은 검찰이 개혁에 반발하는 것으로 인식된다면, 실망감 때문에 이탈했던 지지층을 돌려세울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여권에서는 후보자 낙마는 없다는 기류가 형성됐지만, 한국당은 즉각적인 지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여야는 일단 다음 달 2일과 3일 이틀간 조 후보자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지만, 증인과 참고인을 놓고 이견이 커 치열한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